휴메딕스 주가전망 및 기업분석 - 미용기기 관련주
오늘은 미용기기 관련주로 "휴메딕스" 기업에 대해 공부해 볼까 합니다.
휴메딕스는 인체에 높은 안전성을 가진 생체 적합성 히알루론산 응용핵심 원천기술을 활용한 필러와 관절염치료제를 국내 및 글로벌 헬스케어 시장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원천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여 의약품, 의료기기, 원료생산뿐만 아니라 기능성 화장품 분야로 사업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안과용제, 전문의약품, 화장품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제조 판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장 주식을 매수한다는 생각보다는 우선 휴메딕스가 무엇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판매하는지, 최근 재무제표 상태는 어떤지 등 기업에 대해 같이 공부해 보면서 투자 방향성에 조금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빠른 시간에 요약내용을 보실 분은 글 마지막에 정리해 놓은 내용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은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과 공부를 위한 기록용으로 어떠한 투자 권유나 추천이 아님을 알려드리며,
투자에 대한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아래 내용은 전자공시시스템 사업보고서(2022.12) 참고한 내용입니다.
https://humedix.com/web/home.php?go=Bmenu_01
::: 휴메딕스 :::
휴메딕스
humedix.com
휴메딕스
6/12(월) 32,200원
- 시가총액 : 3,421억원
- EPS 2,079
- BPS 16,275
- PER 15.39
- 업종 PER 91.37
- PBR 1.97
- 현금배당수익률 1.56%
목차
1. 사업 개요
2. 기업 분석
3. 재무제표 분석
4. 차트분석
5. 마무리
1. 사업 개요
휴메딕스는 젊고 아름다운 외모를 중시하는 트렌드, 웰빙추구 바람, 고령화 등의 인류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에스테틱 의료분야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치료 목적에서 시작되었던 메디컬 스킨케어가 주름제거, 탄력강화, 모공축소 등 피부노화 증상을 젊은 상태로 되돌리는 토털 안티에이징 콘셉트로 진화하게 되면서 피부클리닉을 운영하는 병의원의 비즈니스 모델로 변화하게 되었습니다.
치료 목적의 피부과 진료의 경우 질병이 생기면 치료를 받으며 그때마다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이었으나, 관리 목적의 진료는 일정기간 동안의 꾸준한 시술의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필러, 톡신, 피부미용 의료기기, 레이저 기기 등 다양한 패키지 방식으로 변화하였습니다.
성형외과뿐만 아니라 피부과에서 스킨케어를 위주로 한 진료가 급증하게 되면서 피부관리를 위한 의료기기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급증하게 되었습니다.
피부미용 의료기기는 기술진화 및 트렌드가 변화함에 따라서, 1990년대 레이저기기부터 시작하여 광조사기 IPL (Intense Pulse Light), 고주파 (RF, RadioFrequency), 프랙셔널 레이저 (Fractional laser), 니들고주파 (Needle RF)를 거쳐 최근 집속초음파 (HIFU, 하이푸, High Intensity Focused Ultrasound) 장비까지 이르게 되었습니다.
또한, 휴메딕스는 지난해 초부터 미래 장기 성장 모멘텀 확보를 위해 R&D 바이오 벤처기업들과의 협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R&D 파이프라인 공동 연구개발뿐 아니라, 사업협력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적극적인 지분투자를 진행하였습니다.
가. 주요 제품 현황
(1) 관절염치료제
주요 제품은 하이히알원스주, 하이히알플러스주, 하이히알주, 하이주 등이 있습니다.
(2) 필러
주요 제품은 엘라비에 프리미어, 리볼라인 등이 있습니다.
(3) 전문의약품
주요 제품은 휴메딕스 덱사메타손포스페이트가 나트륨주사, 휴메딕스린, 코마이신염산주사, 리비탈렉스주, 휴닥신주, 에리포틴프리필드주 등이 있습니다.
(4) 안과용제
주요 제품은 프로산 점안액, 하이아이주 등이 있습니다.
(5) 원료
핵심기술인 생체적합성 고분자인 히알루론산과 PEG 응용기술을 이용한 히알루론산나트륨(HA), 폴리데옥시리보뉴클레오티드나트륨(PDRN) 등의 의약품, 의료기기, 화장품에 사용되는 기능성 소재가 있습니다.
(6) 화장품
핵심기술을 활용한 HA, PDRN, 알로페론을 함유 제품으로 더마 엘라비에가 있습니다.
2. 기업 분석
가. 산업의 특성
(1) 중국 필러 시장 규모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자료에 따르면 2013년도부터 국내 안면성형용 필러 수출 1위를 차지한 중국 필러 시장은 2015년 약 3.0억 달러에서 2025년까지 약 12.9억 달러로 연평균 15.6% 성장할 전망입니다.
미용에 대한 관심 증가, 성형외과 의사 수 증가 및 베이징, 상하이 등 주요 도시 소득 수준의 상승 등의 요인으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성장 잠재력이 높은 시장입니다.
(2) 국내 필러 시장 규모
2011년까지는 주로 수입 제품 위주였던 국내 시장이 2012년 당사를 비롯한 국내 제약사들이 개발한 제품들이 출시되며 시장 규모가 2배 이상 확대 되었습니다. 필러는 효과가 일시적이기 때문에 환자들이 치료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선 여러 차례 반복적인 치료가 필요하므로, 지속적인 수익 창출로 이어지는 품목입니다.
(3) 관절염주사제 시장규모
국민건강보험 정보통계에 따르면 관절염 환자수는 2015년 4,762,794명에서 2019년 5,384,112명으로 621,318명 증가하였으며, 진료비는 2015년 19,098억 원에서 2019년 27,410억 원으로 8,312억 원 증가하였습니다.
(4) 화장품 시장규모
세계 더마코스메틱 시장은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NH투자증권 리서치센터에 따르면 더마코스메틱 세계 시장은 2012년 320억 달러에서 2017년 470억 달러로 연평균 8% 이상 성장할 전망입니다. 인구 고령화에 따라 항노화 시장이 성장하고 있고, 소득이 높아지면서 미용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중국, 인도 등 신흥국 시장이 성장을 이끌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국내 더마코스메틱 시장은 5,000억 원 안팎 규모이며 전체 화장품 시장의 4% 수준에 불과하지만 매년 15% 이상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나. 핵심 경쟁력
(1) 필러
히알루론산 필러는 미용성형 목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인체 각 부위별 시술목적에 맞는 물성을 갖는 제품을 제조하기 위해서 당사는 회귀분석 모델을 통해 각 제품의 공정 안정화를 실현하였고, 제품력을 서울아산병원과 중앙대학교병원 등 임상전문기관에서 임상시험을 통해 세계 1위 브랜드사와 제품의 효과와 안전성에서 동등함을 입증하였고, 이러한 독자적인 기술력을 인정받아 IR52 장영실상을 수상하였습니다. (2014년)
(2) 관절염 치료제
히알루론산 관절염 치료제는 생산에 특별한 제조설비와 생산기술적 노하우가 필요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의약품과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경쟁의 강도가 높습니다. 당사는 우수 한 품질경쟁력을 통한 자체 완제품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사 제조 원료 의약품을 완제품으로 가공함으로써 원가경쟁력 또한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 맞춤형 생산능력을 보유하여 품질, 수량, 납기 등을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어 CMO시장에서도 높은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난 2015년도에는 국내 최초로 중국에 히알루론 산 관절염치료제 기술을 수출하였습니다.
다. 신규 사업
전국에 구축된 에스테틱 영업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에스테틱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히알루론산 필러(엘라비에 프리미어, 리볼라인)에서 보툴리늄 톡신(리즈톡스), 에스테틱 의료기기(더마샤인, 더마아크네)로 연결되는 '토탈 에스테틱 솔루션'의 포트폴리오를 구축,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 엘라비에 프리미어 소프트, 키리엘 등 신규 제품 출시로 에스테틱 제품의 포트폴리오가 확대될 예정입니다.
해외에서는 중국의 리오프팅으로 인한 수요증가와 브라질/남미지역에서의 본격적인 필러수출을 시작으로 동남아시아, 중동 등에 해외 수출국이 다변화될 예정입니다.
3. 재무제표 분석
가. 5개년 재무제표 흐름
최근에 읽은 "워런버핏의 재무제표 활용법" 내용을 참고해서, 제 나름대로 Check List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현금흐름표나 대차대조표 등 다양한 관점으로 보고 앞으로 많은 공부를 해야겠지만, 최소한의 기업 투자를 위한 내용이라 생각하는 것만 우선 아래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21년도에 잠시 주춤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22년도에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이 크게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산업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재무제표 | 조건 | Check |
매출총이익률 | 40% 이상 | OK |
매출총이익 대비 판관비 비중 | 30% 미만 (꾸준한지) | NG |
당기순이익 | 상승 추세 | OK |
주당 순이익(EPS) | 상승 추세 | OK |
이익잉여금 대비 현금 및 현금성 자산 |
5% 이상 | OK |
재고자산 | 순이익과 함께 꾸준히 증가여부 | OK |
부채 비율 | 60프로 이하 | NG |
이익잉여금 | 이익잉여금 증가율 6%이상 | OK |
자기자본이익률(ROE) | 25% 이상 | NG |
나. 수익성
- 21년도에 잠시 주춤하다가 22년도에 크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줌
다. 성장성
- 순이익과 영업이익이 최근년도 급격히 성장하는 모습임
라. 안정성
- 비교적 부채비율이 높은 상태임 (22년도 기준 62% 수준)
마. 활동성
4. 차트분석
가. 주가 일봉 차트
- 코로나가 어느 정도 종료됨에 따라 피부 미용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
- 이에, 필러 및 피부미용 관련된 사업군에서 주가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음.
- 최근 "셀엑소좀 블랙라벨"을 론칭하면서 피부 관리를 위한 새로운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음.
- 근래 상승추세 곡선을 보여주고 있으며, 정배열 유지하면서 상승 중.
나. 주가 주봉 차트
5. 마무리
위 내용을 바탕으로 "휴메딕스" 기업에 대해 간단히 요약하자면,
1) 코로나 이슈가 해소되면서 피부미용, 에스테틱 산업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2) 필러, 관절염 치료제를 주로 제조, 판매하고 있으며
3) 최근 줄기세포 배양액이 함유된 "셀엑소좀 블랙라벨"을 최근 신제품 출시를 하기도 했습니다.
4) 22년도에 영업이익 등 실적개선을 보여주고 있으며, 23년도에도 지속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늘은 피부미용 관련주로 "휴메딕스" 기업에 대해 공부해 보았습니다. 주식에 투자해서 돈을 벌어보겠다는 목적보다는, 다양한 산업군의 다양한 기업들에 대해 공부하다 보면 기업을 보는 시야가 넓어질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어차피 주식이라는 것이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라 생각되기 때문에 당분간은 기업을 보는 눈을 길러야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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