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피부미용 의료기기를 제작 및 판매를 하고 있는 "클래시스" 기업분석을 해볼까 합니다. 클래시스는 70여 개국에 병원용 의료기기 및 피부미용기기를 판매하고 있으며, 지속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현대 코스닥에 상장되어 있으며, 13년간의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경쟁력 우위의 신제품 개발도 지속 진행 중에 있습니다. 국내 시장뿐만 아니라, 아시아, 중동, 유럽 등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공격적인 마케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의료기기의 특성에 따라, 소모품이 매출의 30% 이상을 차지할 만큼, 매출성장 또한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 포스팅을 끝까지 읽으시면 클래시스라는 회사가 어떤 회사이고, 기업이 어떻게 지속 성장하고 있는지에 대해 아실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래 내용은 전자공시시스템 사업보고서(2022.12) 참고한 내용입니다.
클래시스
4/24(월) 22,250원
시가총액 : 1조 4,400억 원
주요 주주 : BCPE Centur Investments 60.84%, 정성재 9.93%, 이연주 3%
외국인 지분율 : 70.26%
목차
1. 사업 개요
2. 기업 분석
3. 재무제표 분석
4. 차트분석
1. 사업개요
클래시스는 미용목적을 위한 의료기기 사업을 영위하는 클래시스 브랜드와 미용기기 사업을 영위하는 클루덤 브랜드, 그리고 개인용 뷰티 디바이스 및 화장품 사업을 영위하는 스케덤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의 누적 판매대수와 사용 횟수가 증가되면서 기계장치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필수 소모품이 하나의 카테고리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2022년 기준 클래시스 브랜드와 소모품의 매출 비중은 각각 52%, 39%입니다. 미용의료기기 시장의 대중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다양한 기술 기반의 신제품 개발 및 지속적인 제품 업그레이드, 그리고 다양한 마케팅 기법을 통해 브랜드를 확장하고 있으며, 또한 시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생산인력 채용 증가를 통한 생산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클래시스 - 병원용 피부 의료기기
최첨단 기술 개발로 글로벌 메디컬 에스테틱 시장을 선도, 리프팅&탄력개선&복부둘레 감소 등 집속 초음파 장비 및 비수술 냉각 지방분해 장비 개발
classys.co.kr
2. 기업분석
가. 시장 분석
뷰티산업은 얼굴 위주로 화장품을 바르고 흡수시키는 방법에서 탈피하여 다양한 테크닉을 이용하고 전신을 토탈 관리하는 형태로 세분화 및 확장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초기에는 치료 목적에서 시작되었던 메디컬 스킨케어가 주름 제거, 탄력 강화, 모공 축소 등 피부노화증상을 젊은 상태로 되돌리는 토털 안티에이징 컨셉으로 진화하게 되면서 피부 클리닉을 운영하는 병·의원의 비즈니스 모델도 특화되게 됩니다. 치료 목적의 피부과 진료의 경우 질병이 생기면 치료를 받으며 그때마다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이었으나, 관리 목적의 진료는 일정 기간 동안의 꾸준한 시술의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10회 코스, 3개월 코스 등 패키지 지불방식으로 변화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대형 브랜드 병원 및 프랜차이즈 병원이 형성되면서 피부미용의 유행을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Mordor Intelligence에 의하면 전세계 미용 의료기기 시장은 2021년 189억 달러에서 2027년 376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클래시스 장비가 속한 에너지 기반 미용기기(Energy-Based Aesthetic Device) 시장의 규모에 대해서는 2021년 42억 달러 규모에서 2027년에는 79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그중에서도 피부재생치료가 다른 치료(색소질환, 문신 제거, 여드름 치료, 혈관 치료, 제모 등)를 합친 것보다 많은 5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나. 판매 전략
미용 의료기기는 메디컬 시장과 에스테틱 시장으로 세분화하여 서로 다른 모델과 차별화된 제품을 공급함으로써, 판매충돌이 발생하지 않으면서도 유통망을 세분화, 확대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다. 시장의 안정성
첫 번째, 인구사회적 요인으로 젊고 아름다운 외모를 중시하는 트렌드, 웰빙 추구 바람, 고령화 및 액티브 시니어가 부상한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여성의 소득이 증가하면서 뷰티 헬스케어 소비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굳이 여성에 국한하지 않더라도 남성 역시 외모가 경쟁력이라는 인식이 증가함에 따라 미용과 외모에 대한 관심과 미용에 대한 투자/소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기술산업적 요인으로 의료기기산업, 바이오산업이 IT 기술 등과 접목하여 융복합화 하면서 혁신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어 뷰티 헬스케어 서비스 제공자로서의 공급의 질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정부에서도 경제 분야 및 정책적으로 국민의 건강증진, 삶의 질 개선을 위해 질병과 노화 예방에 관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의료기기산업에 대한 지원도 늘려나가고 있습니다.
라. 경쟁력
클래시스는 지속적으로 피부미용 의료기기 산업에서 해외 전시회 및 학회에 참석하여 최근 시장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 기술에 따른 제품을 직접 기획/설계/개발하여 조립 생산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병원과 에스테틱샵 시장을 브랜드를 나우어 론칭하고 관리를 함으로써 매출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주력 장비들의 많은 판매가 이루어짐에 따라 관련된 소모품의 매출도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3. 재무제표 분석
- 매출액과 매출총이익, 영업이익은 5년동안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매출총이익률은 70% 이상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는 모습
- 매출액대비 당기순이익 비율도 4~50% 차지하고 있음
- 매출액대비 판관비는 30% 이내로 관리되고 있음
어느정도 시장에서 인지도를 형성한 것으로 보임
- 부채비율은 직전 연도에서 44% 수준으로, 점차 상승하고 있는 이유는 확인해 볼 필요가 있어 보임
- EPS도 꾸준한 상승세
- ROE는 38%로 25% 이상 조건에 부합함
- 이익잉여금의 상승률도 점점 늘어나고 있음
- 배당금 성향이 괜찮아 보임. 주주환원정책에 대한 의지가 있음
4. 차트분석
가. 주가 일봉 차트
- 200일선 위에서 정배열을 이루고 있음
- 상승추세로 최근 3번의 거래량을 동반항 큰 상승을 보여줌
- 코스닥 지수 하락에도 크게 흔들림이 없는 모습
- 4/24(월)에는 20일선을 지지하고 상승하는 모습을 보임
- 전고점 24,400원에 왔을 때, 뚫고 올라가는지 지켜보면 좋을 것
나. 주가 주봉 차트
- 최근 20일선을 지지하며 반등하면서 상승추세로 이어짐
- 주봉차트 또한 정배열로 상승추세임
- 장기적으로 전고점을 뚫고 상승하는지 관심종목에 추가하고 볼 예정
오늘은 피부미용 의료기기 기업인 "클래시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전형적인 성장주 재무제표를 보여주고 있으며, K-pop의 글로벌 인지도가 높아짐에 따라 한국에 대한 미용, 화장품에 대한 관심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피부미용 의료기기 시장은 세계적으로도 꾸준히 성장될 것으로 보여, 의료기기 판매 매출뿐만 아니라 소모품의 매출도 크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저 또한 관심종목에 추가해 놓고 당분간 지켜봐야겠습니다.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HD현대인프라코어 기업분석 - 건설기계주 (0) | 2023.04.27 |
---|---|
티엘비 기업분석 - 메모리 반도체 PCB (0) | 2023.04.25 |
반도체 소재사업 - 하나머티리얼즈 기업분석 (0) | 2023.04.21 |
게임주 엠게임 기업분석 (0) | 2023.04.19 |
제이시스메디칼 기업분석 - 피부미용 의료기기 제조 및 유통 (0) | 2023.04.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