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D현대인프라코어, 2023년 1분기 영업이익 전년동기비 46%↑
(어닝서프라이즈)
오늘은 우리나라 대표 건설기계 제조회사인 HD현대인프라코어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2023년도에 현재 사명인 "HD현대인프라코어"로 변경되었으며, 우리에게 좀 더 익숙한 이름인 두산인프라코어라는 회사로 오랫동안 알려져 왔습니다. 흔히 "포크레인"이라고 부르는 굴착기와 휠로더 등의 건설기계와 엔진 등 을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2023년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이 1조2878억원으로 전년동기보다 12% 증가했습니다.
우리나라에 대표적인 건설기계 회사로는 HD현대건설기계와 VOLVO 가 있습니다. 과거 두산인프라코어가 HD현대로 들어오면서, HD현대사이트솔루션(제뉴인)을 중심으로 자회사인 (1) HD현대인프라코어, (2) HD현대건설기계가 있는 구조입니다. 우리나라 건설기계 점유율 1, 2위 회사가 합쳐진 시너지로 2025년까지 Global Top 5를 목표로 현재 열심히 달려가고 있습니다. 현재 Global Top 5 회사와도 차이가 별로 없어서 더욱 목표가 실현될 수 있는 가능성은 크다고 보입니다.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HD현대인프라코어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최근 뉴스#
HD현대인프라코어, 2023년 1분기 영업이익 전년동기비 46%↑ // 글로벌이코노믹 2023.4.24
[특징주]HD현대인프라코어, 中 2339조 인프라 투자 소식에 강세 // 아시아경제 2023.04.12
14t급 하이브리드형 전동 휠 굴착기인 ‘14W EREV’가 이탈리아 사모테르 기술혁신상을 수상 // 매일경제 2023.03.21
이 포스팅을 끝까지 읽으시면 HD현대인프라코어라는 회사가 어떤 회사이고, 기업이 어떻게 성장하고 있는지에 대해 조금은 아실 수 있는 시간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아래 내용은 전자공시시스템 사업보고서(2022.12) 참고한 내용입니다.
https://www.hd-infracore.com/kr
HD현대인프라코어
HD현대인프라코어는 건설기계, 엔진 등 모든 참여 사업분야에서 독보적 위상을 구축한 한국 최고의 기계회사입니다.
www.hd-infracore.com
HD현대인프라코어
4/27(목) 9,890원
시가총액 : 19,741억 원
주요 주주 : HD현대사이트솔루션 32.98%, 이동욱 0.02%, 국민연금공단 9.31%
외국인 지분율 : 16.31%
목차
1. 사업 개요
2. 신규 사업
3. 기업 분석
4. 재무제표 분석
5. 차트분석
6. 결론
1. 사업 개요
1) 건설기계 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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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계 산업은 건설기계 작업 현장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켜야 하며, 대량생산 체제 구축을 위한 시설투자가 요구되는 산업입니다. 또한, 내수 대비 수출에 집중해야 하는 수출 지향형 산업이며, 소재부터 부품에 이르기까지 기계 산업 전반의 기술이 종합적으로 요구되는 기술 집약적 산업입니다.
건설기계 산업은 엔진, 동력전달장치, 유압장치 등 다양한 부품의 가공조립 산업으로서 관련 부품 산업의 발전과 계열화 정착이 경쟁력의 중요한 요소가 되며, 특히 핵심부품은 오랜 경험과 기술 축적을 필요로 하는 높은 기술 수준이 요구됩니다.
2) 엔진 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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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산업은 대표적인 기계장치 산업으로 대규모의 설계, 시험, 소재, 가공, 조립 설비투자와 각국의 대기오염 방지를 위해 강화되는 배기규제에 대응하는 기술개발이 선행되어야 하며, 품질향상, 연비개선 등 제품 경쟁력 확보에도 많은 투자가 소요되는 자본, 기술 집약적 산업입니다.
주로 상용차량, 건설/산업기계 및 발전기 및 선박에 동력원을 공급하는 부품사업으로서 건설, 물류, 수송, 광업, 농업, 해양, 에너지 등 전 산업군을 대상으로 하는 후방산업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투자비 비중이 높은 엔진사업의 특성상 대규모 물량 확보가 필수적이며, 이를 보장받기 위해 고정적으로 물량을 공급하는 Captive 업체 또는 장기 물량 공급계약의 중요도가 높습니다.
최근에는 폴란드 K2전차 수출사업용 엔진공급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계약금액은 1,830억원 상당으로 큰 성과를 이루기도 했습니다. 유럽의 상위 배기규제인 Stage V가 발효됨에 따라 해외 고객 엔진 공급 및 신규 물량 확보를 지속 추진하고 있습니다.
2. 신규 사업
아직은 시장에 많이 알려져 있지 않지만, HD현대인프라코어에서는 '21년 5월 자체 개발한 배터리팩 시제품 1호기를 제작 완료하였습니다.
배터리팩은 1.7톤 전기 굴착기에 탑재될 예정으로, 전기 굴착기는 실제 장비 탑재 테스트를 거쳐 '23년 상용화 예정입니다. 현재는 굴착기 경유 엔진을 사용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건설현장에서 전기 굴착기를 볼 수 있는 날도 멀지 않은 것 같습니다.
미래의 부가가치로 무한한 성장성을 가지고 있는 배터리팩 개발 및 양산에 성공함으로써 글로벌 시장에서도 충분히 경쟁력 있는 신제품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3. 기업 분석
1) 산업의 성장성
가. 건설기계
2016년 이후 세계 건설기계 시장에는 글로벌 경기 회복 및 재구매 수요 증가에 따라 성장 모멘텀이 이어졌으며, 코로나 발생으로 인한 일시적 침체도 있었으나 2021년부터는 전년의 코로나로 인한 시장침체 해소를 위해 각국 정부의 적극적인 경기부양책 시행으로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다만, 글로벌 물류 제약 및 부품 수급 이슈는 계속하여 발생하고 있어 불안정성도 지속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향후 건설기계 시장은 고객의 Needs가 점차 다변화/세분화되는 추세에 발맞춰 솔루션 비즈니스의 중요성이 증대될 것이며, 건설현장에서의 Digitalization이 가속화됨에 따라 디지털 기반 신사업의 성장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나. 엔진
엔진 시장은 2016년부터 중국을 중심으로 한 건설기계 시장의 성장과 유가 회복에 따른 Oil & Gas 시장의 안정적인 가스 엔진 수요 등을 통해 성장해 왔습니다.
2022년에는 전년에 이어 포스트 코로나에 따른 경기 회복 및 장비 수요 증대에 따라 견조한 수요를 보였으나, 대외 환경변화에 따른 물류 및 부품 수급의 리스크 등 불안정성도 지속되었던 바 있습니다.
중장기적인 관점에서는 (1)배기규제 전환기에 따른 진입 기회, (2)고출력 대형 엔진 시장 성장 및 (3)신흥 시장 엔진 수요 증가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한 성장기회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 환경 속에서 전 세계 엔진 제조사들은 시장 경쟁력 확보를 위한 협력구도 강화, 사업구조 최적화, 용도/지역 맞춤형 성장 전략 추진 등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또한, 엔진의 전동화 추세가 소형 장비를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어 이에 대응하기 위한 Hybrid, Electric, Fuel cell 등 미래 파워트레인 시장의 성장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2) 영업 전략
가. 건설기계
한국 및 신흥 시장에서는 지속적인 채널 역량 강화 및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 공급 및 서비스 경쟁력 제고 등을 바탕으로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수익성 개선에도 집중하고 있습니다.
중국 시장에서는 제품/채널 경쟁력 강화 및 제조 원가 혁신을 통해 수익성을 지속 개선하며 안정적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 플랫폼을 통한 다양한 고객 가치 제공과 서비스 역량 강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고객 니즈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유연한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북미와 유럽 등 선진 시장에서는 채널 역량 향상, 지역 맞춤형 제품 출시를 통한 사업 경쟁력 강화 등을 통해 지속적인 사업의 성장을 추진 중입니다.
나. 엔진
중장기 제품 로드맵 수립 및 지속 보완을 통하여 새로운 배기규제에 맞는 신기종 개발, 엔진 라인업 확장 등에 노력하고 있으며, 생산시설에 대한 투자를 통해 작업환경 개선 및 품질개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신규 고객 발굴, 신사업 발굴을 통한 선진시장 및 미개척 시장 진출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신 배기규제를 만족하는 친환경 소형 엔진에 대하여 기존 고객으로의 안정적 공급 및 국내외 농기계, 지게차 업체로의 공급 확대를 진행하고 있으며, 유럽의 상위 배기규제인 Stage V가 발효됨에 따라 해외 고객 엔진 공급 및 신규 물량 확보를 지속 추진하고 있습니다.
4. 재무제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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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7월경에 두산밥캣과 분리가 되면서 매출총액의 변화가 있었음.
기존에 두산밥캣은 소형굴착기, HD현대인프라코어는 중대형 굴착기로 사업 영위를 하였으나,
분리된 지금은 HD현대인프라코어에서도 소형굴착기를 생산하고 있어 경쟁구도를 만들고 있음.
- 매출총이익과 영업이익은 최근 들어 상승세가 좋아 보임.
(23' 1분기 기준으로 최대 매출, 영업이익을 달성하고 있음.)
- 부채비율은 189%로 점점 비율을 축소하고는 있으나 여전히 부채비율은 높은 상태임.
- 이익잉여금 상승률은 점점 오르고 있는 모습.
5. 주가 차트 분석
가. 주가 일봉 차트
- 포스팅 작성 당일 (4/27) 52주 신고가 경신
- 외국인의 강한 매수세가 이어지고 있음. (외국인, 기관 매수세)
- 신고가 돌파 후 조정받고 다시 올라가는 모습을 보이면 좋은 타이밍이 될 것 같음.
- [급등 1] 22.8.26 중국 부양책 발표에 따른 15% 급등
- [급등 2] 23.4.12 中 2339조 인프라 투자 소식에 18.7% 급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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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주가 주봉 차트
- 최근 120일선을 거래량 동반하면서 돌파하는 모습과 신고가 돌파로 상승 추세로 이어질지 지켜볼 예정임.

6. 결론
(1) 23' 1분기 실적이 어닝서프라이즈로 전년 동기대비 46% 상승
(2) 최근 방산 엔진 대규모 계약 체결로, 향후 엔진 분야의 성장세가 기대됨.
또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방산 엔진 쪽에서의 글로벌 시장 수요는 높을 것.
(3) 러시아-우크라이나 종전에 따른 재건 소식
(4) 전기 소형굴착기 개발에 따른 배터리팩 자체 생산이라는 신규 사업의 기회
(5) 미국이 중국과의 무역 갈등으로 자국 내 건설 투자 확대
(6) 신흥국의 성장 동력
오늘은 우리나라 건설기계 1위인 HD현대인프라코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실적 대비 아직 저평가라는 생각을 해보면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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